로그인상단배경

 
 
회원가입아이디비밀번호분실

학회소개

학회장인사말 학회연혁 임원명단 학회정관 위치안내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환경경영학회 회원 여러분,

(사)한국환경경영학회 제14대 회장을 맡은 건국대학교 성백서 교수입니다. 우리 학회는 2002년 설립된 이래 환경경영이라는 독특한 융합 분야에서 선배 교수님들을 비롯한 많은 회원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꾸준히 발전해왔습니다. 학회 초석을 마련한 정헌배 초대 회장님, 산업계 환경경영의 영역을 개척해오면서 환경부 차관, 환경정책연구원장을 역임하셨던 이병욱 전회장님, 세계적 규모의 산업환경 네트워크인 GIN Conference를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학회의 위상을 국제적으로 높였던 김종대 전회장님, 그리고 세 분을 이어 최근까지 학회의 영역을 넓히기 위해 고군분투 노력하신 최선 전회장님 등 전임회장님들의 노고가 우리 학회 발전에 혁혁한 공을 만들어 왔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전 회장님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학회 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는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이며 올바른 형태의 청년으로 자라기 위한 시련기를 맞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회 외부적으로는 국가 경제발전과 함께 환경에 대한 인식과 요구는 점점 높아져 가고 있지만, 정부의 정책에서는 우선 순위가 성장과 복지, 일자리 창출에 밀려 현장의 관심과 노력이 일시 둔화되어 있습니다. 학회 내부적으로도 참신한 연구 인력의 지속적인 충원이 어려워 실질적인 연구 역량이 미래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할 위기감도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회가 할 일이 참 많습니다.

가장 우선은 학술지 『환경경영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학술활동의 활성화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도적으로 학회지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가 되는 것이 중요한데, 현재의 투고 수준에서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학회장으로 이를 최우선으로 노력하고자 하며 일이년에 끝날 일이 아니니 차기 혹은 그 이후까지라도 꾸준히 전략적인 노력을 추진해야 한다고 믿고 있으며 그렇게 추진하려고 합니다. 이에 그 어느 때보다도 회원님들의 자기희생적이고 헌신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저와 회원님들의 노력이 성과를 내어 신속하게 연구 역량이 강화되고 활성화되어 논문 투고가 진정 활발해 지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학회의 역량 강화 노력입니다. 우리 학회가 출범한 이래 사회의 관심이 환경에서 지속가능성에 더 큰 사회책임 영역으로 확대되는 과정에 있으며, 환경문제도 초기의 오염 저감에서 친환경상품, 청정생산, 자원재활용은 물론 에너지를 거쳐 식량과 물이라는 원초적인 자원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갈 것이 거의 확실한 만큼 이에 대한 대응을 적절하게 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는 학계만의 이슈가 아니고 산업계도 똑 같이 가야 하는 이슈이므로 여태까지와 마찬가지로 산업계와 우리 학계, 그리고 연구 영역의 노력이 모두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학회가 처음 출발부터 산업계와의 협력과 연구 인력 중심의 활동을 추구해 온 만큼 이를 더욱 계승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모든 노력은 여러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집행부의 노력이 합해져야 알찬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학회 회원 여러분
희망과 긍정이 우리 학회와 회원 여러분들의 화두가 되고, 나아가 여러분 개개인은 물론 학회 자체의 무궁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간절히 기원합니다.

희망과 긍정이 우리 학회와 회원 여러분들의 화두가 되고, 나아가 여러분 개개인은 물론 학회 자체의 무궁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간절히 기원합니다.

  사단법인 한국환경경영학회
제14대 회장 성백서 교수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