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경영학회
로그인상단배경
 
ID
Password
 
회원가입아이디비밀번호분실

참여마당

공지사항 뉴스클리핑 자유게시판 포토앨범 질문답

뉴스클리핑

 
LOGIN
지상파·종편 방송평가에 ‘ESG 경영 노력’ 반영한다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90 작성일: 2022/12/13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74466

국정과제 2023년 방송평가부터 항목 신설…'방송평가 규칙' 행정예고
10점 가점 방식... '공영방송' 한정한 국정과제보다 대상 확대

[PD저널=박수선 기자] 내년부터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 방송평가에 ‘ESG 경영 노력‘ 항목이 신설된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방송평가에 관한 규칙’에 ‘환경 경영 노력 및 ESG 관련 이사회 보고 평가 항목’을 신설한 개정안을 마련, 오는 8일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ESG 평가’는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된 사항으로, 공영방송사의 사회적 책무를 강화해야 한다는 취지로 추진됐다. 방통위는 새정부 업무보고 당시에는 평가 대상을 KBS와 EBS로 한정했는데, 방송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상파 4사와 종편까지 평가 항목을 신설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지상파 4사에 우선 적용한 후 사업자를 확대하는 의견도 제시됐지만, 도입 취지와 제도 개선 효과를 고려해 대상을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평가 항목은 2023년도 방송평가부터 신설되며, 우선 배점제 대신 가점제로 도입하기로 했다. 700점 만점에서 평가 결과에 따라 최대 10점을 가점하는 형태다.

가점제 도입과 적용 방송사 확대는 지상파의 불만이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방송협회 측은 지난 6월 방송학회가 주최한 ESG 관련 세미나에서 “ESG 관련 의무를 강화하는 방식은 취지에 부합하지 않을 뿐더러 차별적인 규제로 작용될 것”이라며 “방송사업자에 확실한 인센티브를 주는 방향으로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ESG 평가항목 신설이 '생색내기'가 아니냐는 지적도 여전히 나온다.

김현 위원은 7일 열린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점수로 환산시켜서 될 대목인지 의아한 부분이 있다”며 “가점으로 매긴다고 하니 원안에 동의하지만 시류에 편승하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출처 : PD저널(http://www.pdjournal.com)


다음글 : 2026년 ESG 공시 의무화…금융위, 국제기준 국문 번역본 공개
이전글 : 포스코 '기업시민 레벨업' 개최…대학생들과 ESG 아이디어 공유